2024년 하반기부터 달라지는 금융 제도와 서민 지원 정책

2024년 하반기를 앞두고 금융 기관에서 달라지는 소식들이 연이어 전해지고 있습니다. 은행 거래를 통해 예금, 적금, 대출 등을 이용하는 많은 분들께 중요한 변화들이 기다리고 있는데요. 특히 서민을 대상으로 한 새로운 제도들이 시행될 예정이라 더 많은 관심이 필요합니다.

 

청약 통장 변경 사항

 

청약 통장 변경 사항

가장 주목해야 할 변화 중 하나는 청약 통장 관련 내용입니다. 청약 통장의 월 납입 인정 한도가 41년 만에 변경됩니다. 기존에는 월 최대 10만 원까지만 인정되었지만, 9월부터는 월 납입 인정 한도가 25만 원으로 상향됩니다. 이는 국민들의 가구 소득 향상 등을 반영한 결정이라고 합니다.

또한, 다양한 유형의 청약 통장(청약 부금, 청약 예금, 청약 저축)이 하나의 주택 청약 종합 저축 통장으로 통합되어, 기존 통장을 해지하고 새로 전환할 경우 모든 주택 유형에 청약이 가능해집니다.

 

 

새로운 비대면 금융 서비스

6월 30일부터는 비대면으로 다양한 은행 업무를 처리할 수 있는 서비스가 본격적으로 시행됩니다. 이는 금융 소비자들에게 큰 편리함을 줄 전망입니다. 특히 서민 금융을 지원하기 위해 정부에서 새로운 제도를 시작합니다.

 

새로운 비대면 금융 서비스 및 서민 금융 종합 플랫폼 어플

 

서민 금융 종합 플랫폼

정부는 ‘서민 금융 종합 플랫폼‘을 통해 다양한 서민 금융 상품을 한 번에 조회하고 비교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이 플랫폼은 구글 플레이와 앱 스토어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으며, 비대면으로도 쉽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서민 금융 지원 제도와 고용 복지, 채무 조정 제도 등 필요한 지원을 복합 상담으로 안내받을 수 있습니다.

 

불법 사금융 피해 지원 강화

내년부터는 불법 사금융 피해자를 위한 법률 지원 서비스가 강화됩니다. 정부는 법률 구조 플랫폼을 구축하여 피해를 입은 분들을 지원할 계획입니다. 또한, 정신 건강 지원을 비롯한 다양한 복지 서비스도 함께 제공할 예정입니다.

 

결론

2024년 하반기부터 시행되는 다양한 금융 제도 변화와 서민 지원 정책들은 많은 분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될 것입니다. 새로운 제도를 통해 더욱 편리하고 안정적인 금융 생활을 누리시길 바랍니다. 변화하는 금융 환경에 대비해 필요한 정보를 미리 숙지해두시길 권장드립니다.

 

2024년 하반기부터 달라지는 금융 제도와 서민 지원 정책 썸네일

Leave a Comment